긍정의힘

수족구병 발생 증가, 예방법·소독법·소독액 만드는 방법 배워보세요!(ft.질병관리본부) 본문

카테고리 없음

수족구병 발생 증가, 예방법·소독법·소독액 만드는 방법 배워보세요!(ft.질병관리본부)

대긍정 2019. 6. 28. 16:02

수족구병 발생 증가, 예방법·소독법·소독액 만드는 방법 배워보세요!(ft.질병관리본부)


출처:/ 질병관리본부

[더보기] 박초롱 필라테스 강사 추천 몸신 5단계 자세교정 다이어트 

[더보기] 김소형 한의사 추천 몸신 청숨차&미세먼지 해독주스 만들기  

[더보기] 서민갑부 반값만물상 위치·주소·전화번호 

수족구병 발생 증가 소식이 전해졌다. 


오늘(28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수족구병 환자는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21.5명, 9일부터 15일까지 29명, 16일부터 22일까지 41명으로 증가 추세다고 밝혔다. 특히 0∼6세 사이에서 환자가 49.3명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수족구병을 예방하기 위한 수족구병 예방법과 수족구병 발생시 소독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태다.


수족구병이란


장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열 또는 입 안 물집·궤양, 손·발 수포성 발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특히 0세부터 6세미만의 영·유아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수족구병은 감염된 사람의 분비물(침, 가래, 콧물, 수포의 진물 등)이나 대변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데 증상이 나타난 뒤 7일에서 10일 뒤면 대부분 자연적으로 회복한다.

하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고열과 구토, 마비 증상 등이 나타나는 뇌막염이나 뇌실조증, 뇌염 같은 중추신경계 합병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 경우 심근염과 신경원성 폐부증, 급성 이완성 마비까지 오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발열이나 입 안 물집, 손·발 수포성 발진 등 수족구병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즉각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받는 것이 좋다.


수족구병 예방법

출처:/ 질병관리본부

현재까지 수족구병에 대해서는 예방백신이 개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감염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른 수족구병 예방법은 다음과 같다.


#수족구병 환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를 간 후 또는 코와 목의 분비물, 대변 또는 물집의 진물을 접촉한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올바르게 손을 씻어야 합니다.


#장난감과 물건의 표면은 먼저 비누와 물로 세척한 후 소독제로 닦아야 합니다. 


#비말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침예절을 준수해야 합니다.


#수족구병에 걸린 아동은 열이 내리고 입의 물집이 나을 때까지 어린이집,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지 않을 것을 권고합니다. 또한 증상이 나타난 어른의 경우도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직장에 출근하지 않을 것을 권고합니다.


수족구병 발생시 소독법

수족구병이 발생했다면 환자가 만진 물건 등은 소독액(염소 0.5%(5,000ppm))을 뿌린 후 10분 후에 물로 씻어내는 소독법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소독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 장갑, 마스크, 앞치마를 착용 후 소독 실시

  ○ 소독을 할 때는 창문을 연 상태(외부 공기와 접촉된 상태)에서 실시하고 소독 후에도 충분히 환기 실시

  ○ 소독액은 가연성 물질에 가까이 두지 말고 사용 후에는 소독 효과가 떨어지므로 보관하지 말고 버릴 것

  ○ 소독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올바른 손씻기


소독액 만드는 방법

출처:/ 질병관리본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