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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란도 LPG 2.0 리콜 대상·조치·이유 및 배경

대긍정 2016. 8. 22. 16:12

올란도 LPG 2.0 리콜 대상·조치·이유 및 배경



오늘(22일)부터 한국지엠(주)이 '올란도 2.0 LPG' 차량 총 1만 5056대에 대한 리콜을 실시한다.


올란도 LPG 2.0 리콜 이유

차량 배출가스 개선을 위해


올란도 LPG 2.0 리콜 대상

총 1만 5056대(2011년 5월 6일부터 2013년 10월 7일까지 생산된 차량)



올란도 LPG 2.0 리콜 배경

환경부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올란도 2.0 LPG' 차량을 결함확인검사 대상에 포함해 배출가스 검사를 실시했다.

최종 총 10대 선정 후 본검사 실시 결과 최종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 일산화탄소(CO) : 10대 모두 배출허용기준인 1.06g/㎞ 초과( 1.847g/㎞∼4.556g/㎞) 

▲ 탄화수소(NMOG) : 10대 평균배출값 배출허용기준인 0.025g/㎞ 초과(0.027g/㎞)



한국지엠(주) 측은 결함확인검사 부적합의 원인은 "흡입공기량을 조절하는 스로틀바디 내부 표면에 탄소물질(카본)이 퇴적돼 스로틀바디 밸브의 개도 제어에 오류가 생긴 것으로 파악된다"라고 밝혔다.


또한 "블로바이가스환원장치로부터 유입된 오일 성분에 의해 스로틀바디 표면에 탄소물질(카본)이 쌓이면 흡입공기량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불완전 연소되어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의 배출량이 증가된다"라고 설명했다.


- 스로틀바디(Throttle Body) : 연소실로 유입되는 흡입공기량을 제어하는 밸브

- 블로바이가스환원장치(PCV밸브, 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 : 엔진 연소로 발생한 블로바이가스를 흡기로 환원되도록 제어할 수 있도록 장착된 밸브




이에 한국지엠(주) 측은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 기능을 개선한 소프트웨어로 교체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올란도 LPG 2.0 리콜 조치

리콜대상 올란도 2.0 LPG 차량 소유자에게 결함시정 사실을 고지한 후

▲ 전자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무상 실시 

▲ 주행거리 8만㎞마다 스로틀바디 밸브의 무상 세척도 지원할 방침(과도한 탄소물질(카본) 퇴적량 방지 위해)




한편 해당 차량 소유자는 오늘(22일)부터 한국지엠(주) 서비스센터에서 전자제어장치(ECU) 개선 조치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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