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힘

Uae 왕세제 방한 일정·기간(ft.청와대 서면브리핑 전문) 본문

카테고리 없음

Uae 왕세제 방한 일정·기간(ft.청와대 서면브리핑 전문)

대긍정 2019. 2. 19. 14:25

Uae 왕세제 방한 일정·기간(ft.청와대 서면브리핑 전문)


출처:/ 청와대 홈페이지(문재인 대통령 UAE 국빈방문 4일의 기록)

Uae 왕세제 방한 소식이 전해졌다. 이번 Uae 왕세제 방한은 2014년 2월 이후 5년만이며, 지난해 3월 문재인 대통령의 UAE 공식방문에 대한 1년 만의 답방이다. 청와대 측이 밝힌 Uae 왕세제 방한 관련 일정, 기간 등은 다음과 같다.


■UAE 왕세제 공식 방한 관련 서면브리핑 전문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제 겸 UAE 통합군 부총사령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2월 26일부터 27일까지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합니다. 


문 대통령은 모하메드 왕세제와 2.27.(수) 오전 정상회담을 갖고 협정 및 양해각서 서명식에 참석한 후, 공식 오찬을 주최할 예정입니다. 


모하메드 왕세제의 이번 방한은 2014.2월 방한 이후 5년 만이며, 작년 3월 문 대통령의 UAE 공식방문에 대한 1년 만의 답방입니다.


※ 모하메드 왕세제 방한 전례 : 2006.6월, 2010.5월, 2012.3월, 2014.2월 


- 모하메드 왕세제는 현재 와병 중인 現 UAE 칼리파 대통령(아부다비 통치자)을 대신하여 실질적으로 국정 전반을 운영하고 있는 차기 UAE 대통령 계승자

UAE는 중동지역 국가 중에서는 우리나라가 유일하게「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는 핵심 우방국 중 하나입니다. 또한, 2018년 기준 UAE는 우리의 제1위 해외건설 수주시장(53억불)이자, 중동지역 내 최대 수출대상국(46억불)이며, 아프라카·중동지역에서 가장 많은 우리 기업과 교민들이 진출해 있는 최대 인적교류 대상국입니다.


※ 2018년 기준 UAE는 △우리의 제1위 건설 수주(15건, 53억불), △중동지역 국가 중 우리의 제1위 수출대상국(46억불), △아중동지역 국가 중 가장 활발한 최대 인적교류 대상국(우리 교민 1만 3천명 및 약 130여개 기업 진출 중) 


양국 정상은 작년 3월 문재인 대통령의 UAE 공식 방문 시 격상된 양국 간「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발전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양국이 추진해 나갈 협력의 방향성을 제시할 공동성명을 채택할 예정입니다. 


※ 2018.3월 문 대통령의 UAE 공식 방문 계기에 기존 「전략적 동반자관계」에서「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로 격상 / 인도, 인도네시아에 이어 세 번째이자 아중동국가 중에서는 유일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서 양국 간 기존 교역·투자 및 건설·인프라, 에너지 등에서의 협력을 △반도체, 5G 등 고부가가치 新산업, △국방·방산, △농업, △보건·의료, △과학기술·ICT 및 우주, △신재생에너지 등의 분야로 확대하여 양국 관계를 더욱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구체적, 실질적 방안에 대해 중점 협의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UAE 측의 전폭적인 지지를 재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양국이 역내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 방안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입니다. 


2019년 2월 19일

청와대 대변인 김의겸


한편 3월 문재인 대통령의 UAE 공식방문 영상은 다음과 같다.

출처:/ 청와대 홈페이지(문재인 대통령 UAE 국빈방문 4일의 기록)

Comments